뉴스에서 연이어 보도되는 가스비 인상으로, 무조건적인 가스비 절약부터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가스비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을지 알아보며, 환절기 혹은 영하권 날씨에서 어떻게 온도 조절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어떤 난방보드로 설정해야 하는지, 적정 온도는 무엇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보일러 적정 온도의 원리
보일러는 연료를 태워 생기는 열을 이용하여 물을 가열하는 기계입니다. 가열된 물은 보통 라디에이터나 난방관을 통해 집안 내부를 순환합니다. 이때, 집안의 공기가 열을 흡수하면서 집 안의 온도는 올라가게 되고, 열을 빼앗긴 물은 보일러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집안이 따뜻해집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의 적정온도는 보일러의 종류와 건물의 크기, 사용 목적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기준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일러의 적정온도가 60도에서 80도일 때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으며,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합니다.
보일러 적정 온도
보일러 온돌 적정 온도는 집 평수나 보일러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정 온도는 18~21도,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온도보다 높게 사용하면 집 안이 따뜻해지겠지만, 난방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온도가 높을수록 건강에도 해로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정 온도로 유지하면서도 난방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난방 비용 절약 방법
1. 적정 온도로 맞춘 후 따뜻한 옷 차림으로 지내기
적정 온도로 맞춘 후에도 더 따뜻하게 지내고 싶다면, 수면 양말, 카디건 등과 같은 따뜻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온도를 높이지 않고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2. 온열 매트 사용하기
요즘같이 가스비가 오르는 추세라면, 온열매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온열 매트 중에서도 자동으로 시간이 지나면 꺼지는 것을 사용하면 보일러 비용도 아끼지만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습니다.
3. 외출 시 외출 모드로 바꿔주기
외출 시 난방기를 외출 모드로 바꿔주면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습도가 낮을 경우 가습기 사용하여 방 온도 유지하기
습도가 낮은 것은 온도를 유지하는 데도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난방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하기
도시가스 사용량을 전년보다 7% 이상 절약하면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도 12월 01월부터 이번년도 23년 3월 31일 사이에 절약한 가스비를 전년도와 비교해서 7% 이상 감량했다면 절감량 신청을 4~5월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6~7월에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