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요로결석의 다양한 증상

다하는 2022. 9. 2.
반응형

요로결석이 이유

요로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지고, 소변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돌을 뜻합니다. 돌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소변의 통로에 생기면 요도 결석, 소변이 저장되는 곳에 생기면 방광 결석, 소변이 생성되는 곳에 생기면 신장 결석이라 부릅니다. 요로결석의 이유는 크게 유전적 요인, 식습관 요인, 수술 경험으로 나눕니다. 소변 내 단백질이 과포화 상태가 되면 물에 녹지 않고 결정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응집되고, 더 응집되면 돌처럼 커져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요로결석이 자주 생기는 환자의 경우에는 신장의 안에 있는 신우에 염증이 생기거나, 소변의 통로인 요로에 염증이 생기거나,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는 것 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요로결석의 여러 증상

요로 결석의 증상에는 크게 옆구리 통증, 소변에 출혈, 소변볼 때 통증, 소화불량, 고열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은 옆구리 통증입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통증이 양쪽 허리 혹은 한쪽에만 나타나는 증상을 가집니다. 특히, 소변의 통로인 요도에 결석이 생기면 옆구리 통증이 심해집니다. 옆구리 통증의 대표적인 다른 질환으로는 맹장염이 있어서, 맹장염과 흔히들 착각하고는 합니다. 두 번째로 흔한 증상은 배뇨 이상입니다. 소변을 눌 때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을 자주 누게 되거나, 소변을 누고도 다시 누고 싶어 하는 잔뇨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는 방광 결석이나 요로 결석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요로 결석인 경우 통증이 너무 심하고, 소변을 누지 못해서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합니다. 때로는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소변에서 피가 보인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마지막 증상은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고열이 나는 것입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 방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경과를 보는 것입니다. 결석은 오랫동안 응집되지 않는 이상,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배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은 요로 결석일 경우, 물을 많이 섭취해서 소변 양을 늘리거나, 줄넘기 등의 운동을 해서 중력을 이용해 결석을 밖으로 배출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해 요로 결석이 배출되었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물론, 요로 결석으로 세균이 감염되거나, 요로 감염이 동반되어 고열이 나거나, 막힌 요관 때문에 요관 폐색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낫기를 기다리면 안 됩니다. 즉시, 병원에 가서 응급으로 요로 전환술을 받아야 합니다. 요로 전환술이란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다른 곳으로 만들고, 막힌 곳을 절제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이 외에는 인위적으로 결석을 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외 충격파를 이용해서 결석을 깨는 방법입니다. 공처럼 생긴 기계에서 충격파를 내보내면, 결석만 파괘 해서 작은 결석으로 부서지게 됩니다. 물론, 요로에 직접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부수고, 배출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만약, 요로결석의 크기가 너무 커서 부서진다 하더라도 큰 직경을 가지고 있다면, 외과적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요로결석 환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식습관 및 주의사항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충분히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다량의 물은 요로결석 환자들에게 자연적으로 나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루 소변량이 2L가 넘도록 물을 10잔 이상 마셔야 합니다. 시간대별로는 식사시간에 물 2잔, 식사하기 전에 물 1잔, 취침 전에 물 1잔을 먹어 물을 10잔 이상 먹어야 합니다. 소변이 결석으로 응집되는 데에는 칼슘의 영향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섭취에서까지 칼슘을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3잔의 우유 섭취는 괜찮으며, 오히려 칼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불균형한 전해질 때문에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을 먹는 것은 괜찮지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나트륨입니다. 나트륨 이외에도 수산이 풍부한 음식,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지방이 풍부한 음식, 고용량 비타민, 고용량 구연산이 포함된 과일은 자제해야 합니다. 육류도 자제해야 하는데, 이는 소변 내에서 칼슘이나 수산, 요산 등의 잔존을 증가시키며, 구연산이라는 결석의 생성을 막아주는 물질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잘 지켰는데도 요로 결석이 잘 생긴 다하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능적 문제에서 구연산을 만드는 기능이 저하되었거나, 소변의 배출이 기능적으로 저하되어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전문의와 상담 후 그에 맞는 약물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